티스토리 뷰
목차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조치로 소비활성화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매출확대를 위해 전 국민들을 대상으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2025년 민생회복 소비쿠폰 2차 지급이 곧 시작됩니다. 전 국민 대상 지급, 신청방법부터 사용처까지 본문에 100% 반영해 정리했습니다.
1차 신청 지급 내일까지이니 혹시라도 신청 안하신 분들은 내일까지 신청 하시길 바랍니다!
1차, 2차 지급 금액과 지급 대상은?
7월 21일부터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1, 2차로 나눠 지급되며, 1차로 1인당 최소 15만 원 상당(차상위·한부모가족 3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 40만 원)의 소비쿠폰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아울러 민생회복 소비쿠폰 정책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서울사랑상품권 가맹점을 2배로 확대하는 등 다양한 후속 조치를 추진한다고 합니다.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전 국민에게 지급하고, 소득 수준에 따라 지원금액이 달라집니다. 1인당 15만 원은 모든 국민에게 지급되고, 차상위계층과 한부모가족은 3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는 40만 원을 지급합니다.
2차 지급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국민의 90%를 대상자로 선정하게 되는데요.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 간의 형평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강보험료 외의 고액자산가를 제외할 수 있는 기준을 추가로 적용한 대상자 선정 기준을 마련하여 9월 중 발표할 계획입니다.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소득 상위 10%를 제외한 전국민에게 10만원씩을 일괄적으로 지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1차와 2차에 걸쳐 소득 상위 10%에게는 15만원, 그 외는 25만원에서 50만원까지 지급됩니다. 참고로, 1차에는 서울과 경기도를 제외한 비수도권 주민에게는 3만원을, 농어촌 인구감소지역 주민에게는 5만원(중복불가)을 추가로 지급함에 따라 1인당 15만원~55만원까지 수령하게 됩니다.
신청 기간은?
- 1차 지급 신청기간: 7월 21일(월) ~ 9월 12일(금)
- 2차 지급 신청기간: 9월 22일(월) ~ 10월 31일(금)
- 공통 신청시간: 09:00~18:00
신청이 시작되는 첫 주(7.21~25)에는 시청자가 몰릴 것으로 예상해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으로 요일제를 적용합니다.
- 출생년도 끝자리 1·6: 월요일
- 2·7: 화요일
- 3·8: 수요일
- 4·9: 목요일
- 0·5: 금요일
2차 지급 신청기간인 9.22~9.26 주간에도 동일한 방법으로 요일제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신청 방법은?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할 수 있고, 공통적으로 미성년자가 아니라면 개인신청을 하고, 미성년자(2007.1.1 이후 출생자)이면 세대주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
-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본인 명의로만 신청 가능
- 미성년자녀는 세대주가 신청
- 서울페이플러스(서울Pay+) 앱 접속 후 신청
- 간편결제 앱: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
오프라인 신청
- 신용카드/체크카드: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창구
- 선불카드: 주소지 동주민센터
- 신청자 본인 및 대리인 신청 가능
- 본인: 신분증 지참
-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 + 관계증명서 지참
고령자·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경우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가 7월 28일부터 시행됩니다. 동주민센터에 유선 요청 시 직원이 직접 방문해 신청을 도와줍니다. 단, 동일 가구 내 다른 가구원이 있으면 해당 서비스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번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신청자에게만 지급됩니다. 신청하지 않으면 소비쿠폰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신청기간 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 서울 전역 48만 개 가맹점
- 공공배달앱 '땡겨요'
- 소상공인 온라인전용관 'e서울사랑샵'
서울사랑상품권은 결제수수료 0원이기 때문에 소상공인에게 부담이 없고, 소비자에게도 사용처가 다양해 활용도가 높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사용처
서울 전역의 일부 업종을 제외하고 연 매출액이 30억 이하인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각 지자체에서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 전용 스티커를 제작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사용 불가 업종은?
-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백화점 및 면세점
- 대형 전자제품 판매점, 프랜차이즈 직영점
- 유흥, 사행업종, 환금성 업종
- 온라인 전자상거래: 제한 있음 (단말기 결제 시 일부 허용)
단, 서울시 공공배달앱 '땡겨요'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비기한은?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2025년 11월 30일까지 사용 가능하며, 기한 내 사용하지 않으면 잔액은 소멸되어 국가에 귀속됩니다.
마무리
전 국민에게 지급되는 2025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단순한 재난지원금이 아닌, 소비 촉진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실질적 지원책입니다. 신청만 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인 만큼, 기간 내 꼭 신청하고 주민등록 주소지 내 사용처에서 알뜰하게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나라에서 빚내서 주는 소비쿠폰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침체에서 벗어나 경제가 살아나는 전기를 마련했으면 좋겠습니다.